성 문학예술
글 수 69
-분석내용 계속-
‘그러나 경주하려고 웃옷을 벗은 아틀란테를 보고 그의 생각도 달라졌다’는 표현은 남성들이 평소에 아내나 여성들과의 관계에 있어 여성의 다양한 인격적 요소를 평가할 때 성적인 대상으로서의 여성의 가치를 과소평가 하다가도 막상 웃옷을 벗는 성행위에 들어가면, 여성의 아름답고 매혹적인 몸매에 마음을 사로잡히게 되는 강렬한 성본능이 일어나 이와 같이 아름다운 여성을 오르가슴과 성적인 쾌락으로 꼼짝못하게 정복하려는 욕망이 불같이 일어나는 심리적 상황을 상징하고 있다.
아무리 점잖고 위엄있는 사람이라도 막상 애인이나 배우자가 옷을 벗어 아름다운 여체가 막 드러나는 순간에는 강렬한 성본능이 발동하기 마련이다.
‘젊은이들이여, 용서하라. 나는 그대들이 받을 상품의 가치를 몰랐노라’는 표현은 젊은이들로 상징되는 자신의 왕성한 성본능을 상징하며, 자신의 그 왕성한 성본능으로 인하여 여성들이 옷을 막 벗었을 때의 그토록 아름답고 매력적인 대상인 여성으로부터 자신의 성적 능력을 인정받거나 그와 같이 아름다운 여성을 정복한다는 것이 매우 가치(상)가 있음을 느끼는 심리적 상황의 상징이다.
용서하라는 것은 자기가 평소에 성애적인 것의 가치를 과소평가 했던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심리적 상황의 상징이다.
‘그는 젊은이들을 바라보며 그들이 모두 패배하기를 원하고, 혹시 승리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어 보이는 자에게는 질투심을 불태웠다’는 표현은 상징성의 분석이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다. 이 부분을 분석할 때는 우선 어떠한 주관적인 예단을 해서도 안되며, 이 문장 자체에 있는 각 재료들의 연상적 의미를 우선 분석하고, 이 이야기의 구성이 히포메네스로 상징되는 자아와 그 밖의 성본능이나 생각과 감정이 의인화된 상태로 구성되어 있는가, 아니면 외적인 사람들인 보통의 젊은이들을 상징하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분석해내야 한다.
지금 히포메네우스는 자신의 성행위시 반응과 모습을 심판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외부의 타인이 아닌 자신의 왕성한 성욕을 지닌 채 경험이 모자라는 측면이 의인화된 부분의 시시비비를 가리고 있는 중이다.
젊은이들을 바라보며 그들이 패배하기를 원한다는 것은 심판인 히포메네우스가 정말로 자신의 아내나 애인이 성적인 오르가슴과 만족을 얻지 못하게 되는 원인을 찾아내는 공정한 판정을 위해 그 동안 히포메네우스가 취해왔던 왕성한 성욕만 앞서고 미숙한 성적 경험을 지닌 자신의 성적인 측면이 의인화된 젊은이들의 입장에서 떠나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이고 정확한(심판) 생각을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즉 객관적인 생각과 태도를 통하여 자신과 아내나 애인간의 성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찾아내고 있다. 심판으로 상징되는 객관적인 제3자의 입장이란 젊은이들로 상징되는, 자신이 그 동안 취해왔던 성욕만 앞서고 미숙한 성적 경험을 지닌 채 자신이 경주에서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이 의인화된 대상을 타인으로 보기 때문에 ‘승리할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자’로 표현했다.
그러므로 신화를 분석함에 있어서는 항상 한 개의 재료만을 가지고 그 연상적 의미를 분석해 나가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타 재료가 지닌 연상적 의미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가 이런 생각을 하는 동안 처녀는 질주했다’는 표현은 히포메네스라는 사람이 자신이 아내나 애인과 성행위를 가질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성행위를 가지기 시작하는 것을 상징한다.
그는 심판이기에 지금까지는 자신이 행해온 그 동안의 미숙련된 성적경험의 모습을 관찰하고 평가하고, 자신의 이러한 미숙련된 성행위 태도에 따라서 아틀란테로 상징되는 여성들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살펴본다.
‘그녀가 달리는 모습은 일찍이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아름다웠다’는 표현은 성행위에 들어가서 여성들이 성적으로 흥분하여 나타내는 여러 가지 모습을 보고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모습이다.
‘마치 미풍이 그녀의 발에다 날개를 달아준 것 같았다’는 표현은 여성들이 남성들과 성행위시 처음에는 미풍으로 상징되는 부드러운 숨이 나오고 있는 상태를 상징하고 발에다 날개를 달아준 것처럼 가벼운 반응을 보이는 것을 상징한다. 즉 절정의 순간에 진입할 때 폭풍처럼 몰아치며 숨을 헐떡거리는 모습이 아닌, 아직은 성적흥분의 초기 단계이므로 남성들이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애무를 한다든가 남성들의 성기가 여성들의 질 속에서 피스톤 작용을 반복해도 미풍과 같은 부드러운 숨소리만 여성들의 입에서 가끔 흘러나오고 있는 성행위 장면의 상징이다.
‘머리카락은 어깨위로 흘러내리고’라는 표현은 성행위시 여성이 격렬한 성적 흥분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머리를 젖히거나 마구 움직여서 머리카락이 헝클어지나, 머리카락이 처음에 누었을 때 그 자세로 어깨위로 흘러내리고 있다는 것은 아직은 성적인 흥분이 초기단계라서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상태의 표현이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는 가장 원초적인 방법이 바로 머리카락의 길이나 형태이듯이 머리카락은 여성적인 모습을 상징하며 어깨는 우리가 화가 나면 어깨가 치켜 올라간다거나 위축되면 어깨가 움츠러들 듯이 한 사람의 감정상태나 자세를 상징하므로 아틀란테가 아직까지 여성적인 자세를 잃지 않고 있는 성행위 상황을 멋있게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직까지는 아틀란테라는 여성이 거의 성적 흥분단계에 돌입하고 있지 않음을 알려주고 있다.
‘옷의 화려한 장식 술은 뒤에서 나부꼈다’는 표현은 옷은 사람의 몸을 가리는 속성이 있으므로 자신의 성본능을 감추고 아직까지 드러내지 않고 치장하여 미화시킨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경주하려고 웃옷을 벗은 아틀란테를 보고 그의 생각도 달라졌다’는 표현은 남성들이 평소에 아내나 여성들과의 관계에 있어 여성의 다양한 인격적 요소를 평가할 때 성적인 대상으로서의 여성의 가치를 과소평가 하다가도 막상 웃옷을 벗는 성행위에 들어가면, 여성의 아름답고 매혹적인 몸매에 마음을 사로잡히게 되는 강렬한 성본능이 일어나 이와 같이 아름다운 여성을 오르가슴과 성적인 쾌락으로 꼼짝못하게 정복하려는 욕망이 불같이 일어나는 심리적 상황을 상징하고 있다.
아무리 점잖고 위엄있는 사람이라도 막상 애인이나 배우자가 옷을 벗어 아름다운 여체가 막 드러나는 순간에는 강렬한 성본능이 발동하기 마련이다.
‘젊은이들이여, 용서하라. 나는 그대들이 받을 상품의 가치를 몰랐노라’는 표현은 젊은이들로 상징되는 자신의 왕성한 성본능을 상징하며, 자신의 그 왕성한 성본능으로 인하여 여성들이 옷을 막 벗었을 때의 그토록 아름답고 매력적인 대상인 여성으로부터 자신의 성적 능력을 인정받거나 그와 같이 아름다운 여성을 정복한다는 것이 매우 가치(상)가 있음을 느끼는 심리적 상황의 상징이다.
용서하라는 것은 자기가 평소에 성애적인 것의 가치를 과소평가 했던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심리적 상황의 상징이다.
‘그는 젊은이들을 바라보며 그들이 모두 패배하기를 원하고, 혹시 승리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어 보이는 자에게는 질투심을 불태웠다’는 표현은 상징성의 분석이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다. 이 부분을 분석할 때는 우선 어떠한 주관적인 예단을 해서도 안되며, 이 문장 자체에 있는 각 재료들의 연상적 의미를 우선 분석하고, 이 이야기의 구성이 히포메네스로 상징되는 자아와 그 밖의 성본능이나 생각과 감정이 의인화된 상태로 구성되어 있는가, 아니면 외적인 사람들인 보통의 젊은이들을 상징하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분석해내야 한다.
지금 히포메네우스는 자신의 성행위시 반응과 모습을 심판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외부의 타인이 아닌 자신의 왕성한 성욕을 지닌 채 경험이 모자라는 측면이 의인화된 부분의 시시비비를 가리고 있는 중이다.
젊은이들을 바라보며 그들이 패배하기를 원한다는 것은 심판인 히포메네우스가 정말로 자신의 아내나 애인이 성적인 오르가슴과 만족을 얻지 못하게 되는 원인을 찾아내는 공정한 판정을 위해 그 동안 히포메네우스가 취해왔던 왕성한 성욕만 앞서고 미숙한 성적 경험을 지닌 자신의 성적인 측면이 의인화된 젊은이들의 입장에서 떠나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이고 정확한(심판) 생각을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즉 객관적인 생각과 태도를 통하여 자신과 아내나 애인간의 성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찾아내고 있다. 심판으로 상징되는 객관적인 제3자의 입장이란 젊은이들로 상징되는, 자신이 그 동안 취해왔던 성욕만 앞서고 미숙한 성적 경험을 지닌 채 자신이 경주에서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이 의인화된 대상을 타인으로 보기 때문에 ‘승리할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자’로 표현했다.
그러므로 신화를 분석함에 있어서는 항상 한 개의 재료만을 가지고 그 연상적 의미를 분석해 나가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타 재료가 지닌 연상적 의미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가 이런 생각을 하는 동안 처녀는 질주했다’는 표현은 히포메네스라는 사람이 자신이 아내나 애인과 성행위를 가질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성행위를 가지기 시작하는 것을 상징한다.
그는 심판이기에 지금까지는 자신이 행해온 그 동안의 미숙련된 성적경험의 모습을 관찰하고 평가하고, 자신의 이러한 미숙련된 성행위 태도에 따라서 아틀란테로 상징되는 여성들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살펴본다.
‘그녀가 달리는 모습은 일찍이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아름다웠다’는 표현은 성행위에 들어가서 여성들이 성적으로 흥분하여 나타내는 여러 가지 모습을 보고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모습이다.
‘마치 미풍이 그녀의 발에다 날개를 달아준 것 같았다’는 표현은 여성들이 남성들과 성행위시 처음에는 미풍으로 상징되는 부드러운 숨이 나오고 있는 상태를 상징하고 발에다 날개를 달아준 것처럼 가벼운 반응을 보이는 것을 상징한다. 즉 절정의 순간에 진입할 때 폭풍처럼 몰아치며 숨을 헐떡거리는 모습이 아닌, 아직은 성적흥분의 초기 단계이므로 남성들이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애무를 한다든가 남성들의 성기가 여성들의 질 속에서 피스톤 작용을 반복해도 미풍과 같은 부드러운 숨소리만 여성들의 입에서 가끔 흘러나오고 있는 성행위 장면의 상징이다.
‘머리카락은 어깨위로 흘러내리고’라는 표현은 성행위시 여성이 격렬한 성적 흥분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머리를 젖히거나 마구 움직여서 머리카락이 헝클어지나, 머리카락이 처음에 누었을 때 그 자세로 어깨위로 흘러내리고 있다는 것은 아직은 성적인 흥분이 초기단계라서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상태의 표현이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는 가장 원초적인 방법이 바로 머리카락의 길이나 형태이듯이 머리카락은 여성적인 모습을 상징하며 어깨는 우리가 화가 나면 어깨가 치켜 올라간다거나 위축되면 어깨가 움츠러들 듯이 한 사람의 감정상태나 자세를 상징하므로 아틀란테가 아직까지 여성적인 자세를 잃지 않고 있는 성행위 상황을 멋있게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직까지는 아틀란테라는 여성이 거의 성적 흥분단계에 돌입하고 있지 않음을 알려주고 있다.
‘옷의 화려한 장식 술은 뒤에서 나부꼈다’는 표현은 옷은 사람의 몸을 가리는 속성이 있으므로 자신의 성본능을 감추고 아직까지 드러내지 않고 치장하여 미화시킨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